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페이지 하단 바로가기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유투브
진출분야

크리에이터 이해
크리에이터란 말 그대로 창작자를 말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유튜브의 성장으로 창작자라는 의미보다는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생산하고 업로드하는 이를 총체적으로 지칭하고 있다. 과거 지상파나 케이블 방송국에서 제작하는 방송만이 유일했다면 최근 인터넷 보급과 인터넷망의 확산으로 크리에이터들이 만들어 내는 UCC(User Created Contents)가 더욱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개인채널의 발달로 인하여 일반인들이 직접 기획하고 제작, 송출할 수 있게 되면서 크리에이터 시장은 날로 성장해 가고 있다.

직업분야개요
최근 청소년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업군 중 하나가 크레이터인 것만큼 크리에이터 직업군은 매우 다양하다. 컨텐츠의 유형으로 분류가 가능하데 그 종류는 아래와 같다.
 • 게임: 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게임 한 분야의 전문가의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프로게이머들은 트위치와 유튜버를 병행하기도 한다.
 • 리뷰: 어떠한 제품이나 현상에 대해 개인의 시점에서 구독자들에게 리뷰하는 영상이다. 구독자수가 많은 유튜버들은 협찬을 받아 수익성 리뷰 영상을 제작하기도 한다.
 • 브이로그: 특히 요즘 대중화된 컨텐츠로, Video(동영상)+Blog(블로그)를 합친 말이다. 일상적인 생활, 이야기를 촬영한 영상을 말한다. 이미 인기가 많은 유명 유튜버나 연예인들도 브이로그 영상을 많이 찍곤 한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유튜브에 브이로그 영상을 촬영하여 업로드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 음악: 자신이 만든 곡이나 어떠한 곡을 직접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무명 음악가들이 인지도를 올리기 위해서, 또는 사람들에게 자신을 알리고자 유튜브를 이용하기도 한다.
 • 먹방: 한국에서 특히 유행하고 있는 유형으로,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직접 요리를 해서 만든 음식을 먹기도 하고, 협찬을 받아 먹기도 한다. 또, 일반인이 먹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많은 양을 먹기도 하고, 그와 대비되어 적은 양을 먹기도 한다. 특이한 음식을 먹기도 하며 구하기 어려운 음식을 먹는 것도 있다.
 • ASMR: 조용히, 귀에 속삭이듯이 말하거나 또는 기분 좋은 소리를 계속하여 듣는 것으로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느끼게 해준다. 그래서 잠들기 전에, 잠이 오지 않을 때 이러한 영상을 보는 시청자들이 많다.
 • 뷰티: 분장을 하는 과정이나 메이크업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컨텐츠로 이러한 영상을 제작하는 유튜버를 “뷰티 유튜버”라고 칭한다. 주로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으며, 재치있는 남성 유튜버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
 • 댄스: 자신이 창작한 춤이나, 어떠한 춤을 커버한 영상을 촬영하여 보여주는 유형이다.
 • 운동: 운동방법에 대한 설명이 대표적이고 유명 스포츠 스타 또는 운동 고수들의 운동 영상을 보여주는 유형도 인기가 있다.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려서 일정 시청자와 조회수를 확보하게되면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유튜브가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게 됨에 따라, 시청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유튜버에게 슈퍼챗을 통해 후원금을 낼 수도 있다. 유튜브 광고는 여러 형태가 있으며, 시청자가 배너를 클릭하거나 영상 광고를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하는 등의 행위를 함에 따라서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또한 다양한 영상기술을 바탕으로 영상편집자나 영상콘텐츠제작자등으로 직업연계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