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페이지 하단 바로가기
자주하는 질문
Q. 한디원 선발기준과 지원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디자인 예술분야에 대한 학업 의지가 강한 학생을 선발하고자 하는 선진화된 교육 철학에 따라 수능이나 내신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학생들을 선발합니다. 또한 다양한 경험과 사고를 지닌 학생들간의 융합을 위해 미술 및 디자인에 대한 공부경험이 없는 학생들도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소지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지원자들은 각 전공교수님과 1:1 또는 2:2 심층면접을 보게 됩니다. 면접에서는 전공에 대한 깊은 지식보다는 지원 전공에 대한 열정, 학생의 인성 등을 폭넓게 판단합니다. 면접 시 추천서나 포트폴리오, 수상경력 등이 있다면 이점이 있겠지만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 해당 전공에 대한 기본적인 수준의 소양과 학생 자신의 꿈과 비전에 대하여 교수님께 잘 피력할 수만 있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Q. 한성대학교 총장명의 학사학위란?
한성대학교 총장명의 학사학위란 학점은행제를 통해 4년제 대학교인 한성대학교의 총장 명의로 수여하는 학사학위입니다. 이 학사학위는 4년제 대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자격으로 수여하는 것이며 회사에 취업을 하실 경우 초대졸이 아닌 4년제 대학교 졸업자 자격으로 지원이 가능하며, 편입을 희망하는 경우 '학사편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원으로 바로 진학하실 수 있습니다.
Q. 학위증(졸업장)과 학위증명서(졸업증명서)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학위증'은 학위수여시 교부되는 증서로 대학의 졸업장과 같은 효력의 다른 양식입니다. 학위증은 교육부장관 혹은 대학의 총장 등에 의해 교부되는 것이므로 분실시 재발급이 불가능한 서류이며 보관용일뿐 제출하는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면 '학위증명서'는 진학 또는 취업 시 최종학력증명서로 제출하기 위한 제출용 증명서로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한디원에서는 학위수여 요건을 갖춘 자에게 '학위증'과 '학위증명서'를 모두 수여 또는 발급하고 있습니다.
Q. 한성대학교 본교 학사학위와 어떠한 차이가 있나요?
한디원에서 학점 이수를 마치고 졸업작품 심사를 통과하면 한성 대학교 총장명의 학사학위가 수여됩니다. 현재 한성대학교에서 발급되는 총장명의 학위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① 「고등교육법」에 의한 학사학위
② 「평생교육법」에 의한 학사학위

①번의 경우에는 한성대학교 본교 학생들에게 적용이 되며, ②번 평생교육법에 의거한 총장명의 학위는 한디원 학생들에게 적용됩니다. 둘 다 한성대학교에서 발급되는 학사학위로 법적인 효력은 동일합니다.
보통 기업 공채에 지원하는 한디원 학생들은 이력서상에 한성대학교로 기입하고 비고란에 학점은행제라고 적습니다. 단, 한디원에서 한성대 총장명의가 아닌 교육부장관명의로 학위를 취득했다면 한성대학교로 기재할 수 없으며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라고 적어야 합니다. 현재 졸업생의 약 95%는 한성대학교 총장명의 학위를 받고 있습니다.(최근3년도 학위수여식 기준)
Q. 졸업 후 취업은 잘 되나요?
디자인분야 취업시장에서는 실력이 출중한 한디원 졸업생과 평범한 실력의 일반대학 졸업생이 경쟁한다면 한디원 졸업생이 뽑힐 가능성이 더욱 높습니다.
기업의 채용 과정에서 학벌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문/이과 계열 전공과 달리 디자인 전공의 경우 실무 능력이 더욱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됩니다. 포트폴리오나 공모전 수상경력을 통해 지원자의 실제 디자인 실력 검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한디원은 실무현장에 재직 중인 교수진의 비율을 90%까지 높이고 기업과 함께하는 프로젝트식 수업을 도입하는 등 디자인 취업시장에 특성화된 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일반대학에서는 제공하기 힘든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을 통해 현재 여러 디자인회사는 물론 대기업 대졸 공채에 합격하는 졸업생들도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Q. 편입이나 대학원 진학도 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보통 일반편입의 경우 한디원에서 총 70학점 이상을 이수한 후 지원할 수 있습니다.(학교에 따라 지원자격은 다를수 있음)
또한 학점은행제 특성상 빠른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므로 한디원에서 3년만에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하여 학사편입으로 지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경쟁률이 높은 일반편입에 비해 정원 외로 선발하는 학사편입이 조금 더 수월합니다.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 과정을 밟을 수도 있습니다. 매년 다수의 졸업생들이 국내외 디자인 대학원으로 진학하고 있으며, 만일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에는 성적에 관계없이 2년 동안 수업료의 40%(특수대학원 30%)를 장학금으로 지원받습니다.
Q. 일반대학과 복수지원이 가능한가요?
한디원은 고등교육법의 적용을 받지 않으므로 일반대학의 수시, 정시 전형과 관계없이 얼마든지 복수지원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