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페이지 하단 바로가기
  • 인스타그램
  • 유투브
진출분야

e스포츠의 이해
e스포츠는 일렉트로닉 스포츠(Electronic Sports)를 말하며 컴퓨터기반의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승부를 겨루는 온라인 스포츠로 지적능력 및 신체적 능력을 요구하는 경기를 말합니다. 인터넷상의 네트워크 게임을 이용한 각종 대회나 리그를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게임 대회뿐 아니라 대회에서 활동하는 프로게이머, 게임해설자, e스포츠 방송국 등을 포함한 엔터네인먼트 산업을 뜻합니다. 최근에 90년대 말 게임 및 IT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e스포츠산업이 성장했고, 2001년 ‘한국 e스포츠협회’가 창립이 되면서 e스포츠산업이 대중 스포츠로 성장하기 시작했고 e스포츠 종주국으로서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직업분야개요
e스포츠는 단순히 게임뿐만 아니라 교육, 관광, 스포츠, 방송 등 광범위한 엔터네인먼트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몇 명의 스타플레이어가 이끈 초기와 달리 현재는 안정적인 기반 인프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2018년에 이어서 2022년 제 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에도 경기 종목으로 선정되면서 그 위상은 더 커질 전망입니다. e스포츠 과정은 4차산업혁명에 부응하는 신동력 직업군을 키워내는 과정으로 ‘e스포츠코치 및 감독’, ‘e스포츠해설자’, ‘e스포츠콘텐츠제작’, ‘e스포츠경기운영자’, ‘e스포츠크리에이터 및 중계운영자’, ‘e스포츠마케터’, ‘e스포츠심리치료사’ 등 다양한 신 직업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e스포츠 산업규모

한국e스포츠는 인구 및 지역적 한계로 상대적으로 해외보다는 시장규모가 작은 편이나 최근 국내 e스포츠산업도 다양한 직업군과 함께 급성장 하고 있습니다. 한국 e스포츠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독보적인 맨파워(Man Power)와 90년대 말부터 쌓은 노하우로 'e스포츠의종주국' 타이틀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산업적규모는 전세계의 약10.1%정도지만(한국콘텐츠진흥원'2016 e스포츠실태조사' 기준) 실력만큼은 단연 세계최고입니다. 한국에서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무대에서 활동하는 프로선수, e스포츠방송프로듀서, 국제심판 및 경기 운영자등이 속속 해외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e-스포츠 연습실


e-스포츠 공용 강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