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페이지 하단 바로가기
  • 인스타그램
  • 유투브
전공소식
  • 전공소식
    [실내디자인] AI 대체가 불가능한 실내디자인! 진로 및 취업분야 소개
  • 작성자 : 관리자

 

최근 인테리어·리모델링 시장의 성장과 함께 온라인 인테리어 플랫폼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비약적으로 성장한 비대면 시장 환경을 기반으로 인테리어 시장에서 새로운 영역을 구축하며 치열한 경쟁과 함께 인테리어 플랫폼 시장의 큰 성장이 예측되고 있기때문입니다.

 

소비자와 인테리어 업체 간 중개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파생 상품을 선보이고 있는 인테리어 플랫폼 기업들은 무엇보다 편리하다는 온라인 서비스의 장점을 앞세워 소비자들을 대거 흡수하고 있습니다.

 

 

 

주거공간, 상업공간, 복합 및 문화공간 분야와 건축요소, 재료, 가구, 색채, 조명 등 실내구성요소에 대한 교육과 쾌적하고 아름다운 공간을 연출하기 위하여 각 product[가구, 마감재, 색채, 조명, 패브릭]의 특성을 정확하게 관찰 및 분석 후, 이들의 적절한 선택을 통하여 공간을 스타일링 하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 실내디자인 진로 방향은?

 

실내디자인은 인테리어 디자이너, 디스플레이어, 무대/방송/영화미술의 분야 및 플랫폼 마케터로 다양한 진로선택이 가능합니다.

 

 

공간의 구조, 가구나 시설의 배치, 색상 등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고객과 협의하고 동선, 색채, 조명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가구와 장식품, 조명기구 등을 구체적으로 선정합니다. 몇 가지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기도 하고 프로젝트에 따라 팀을 이루어 일하기도 합니다.

 

디스플레이어는 맡은 상품과 브랜드를 파악하여 상품디자인의 의도와 목적, 상품판매전략 등의 정보를 수집한 후 상품과 브랜드 이미지를 광고하고, 정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소품선정과 설치방법 등 전체적인 시안을 구성 후 만든 시안을 바탕으로 확정된 시안에 따라 필요한 소품 및 물품들을 구매·제작하고 매장 내에 설치합니다. 내·외부 장식이 완료된 후, 사후 유지·관리를 합니다.

 

무대 및 세트디자이너는 연극, 영화, 방송프로그램 등을 제작하기 위해 연출 목적에 맞게 무대장치를 디자인합니다. 시나리오에 대한 이해도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디자인을 연출하고 작품을 구현하는 능력이 기본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무대장치의 종류, 크기, 색상 등을 결정하기 위해 대본을 검토하고, 미술감독과 협의하여 도면을 작성합니다. 이들은 무대조립원의 활동을 감독하거나 지시하고 세트의 시각적 효과를 위해 작가와 협의합니다. 또한 소품도구를 수집, 임대, 제작, 배치하는 작업원의 활동을 감독하기도 합니다.

 

| 실내디자인 관련 취업 분야 소개

 

 

 

1. 인테리어 온라인 플랫폼

-오늘의집 / 집꾸미기 / 직방 / 하우스텝 / 아파트멘터디 / 집닥외

 

2. 인테리어디자이너 진출분야

- 인테리어 디자인 /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 / 인테리어 코디네이터 / 인테리어 공간색채

- 공간디자인 프로덕트

[벽지, 패브릭, 플로링, 카펫, 조명, 인테리어 오브제, 욕실제품, 도어와 창호, 하드웨어]외

 

3. 가구디자이너 진출분야

-  주방가구 / 사무가구 / 가구 & 인테리어 소품 상품기획

 

4. 공간미디어디자이너 진출분야

- 인터렉티브기업 / 미술감독/ 아트디렉터

- 환경디자인 / 설치미술 / 전시디자인

- 영화미술 / 연극 / 무대디자인 / 방송세트

- 프로모션 / 웨딩 / 이벤트 / 컨벤션 / 세미나 / 드라마, CF, 오페라 등의 공간연출

 

5. 기타 진출 가능 분야 

- 건축설계사무소 / 조경디자인

- 공간, 건축 조명디자인

- 백화점 및 브랜드디스플레이회사 / VMD(visual merchandising)

 

 

인테리어 온라인 서비스 시장에 변화에 발맞춰 취업 시 요구되는 실력을 갖추기 위하여 여러 새로운 과목들을 신규개설 후 실무전문가들이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매 학기 주거공간, 상업공간, 업무공간, 전시공간을 설계 후 공모전 출품으로 마무리하여 좋은 결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