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페이지 하단 바로가기
  • 인스타그램
  • 유투브
교과과정
드로잉 I
조형예술의 근본이 되는 드로잉을 통하여 대상물에 대한 관찰력과 표현력 및 공간과 사물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며, 대상을 관찰·인식·묘사하는 과정을 연계시켜 드로잉의 개념을 이해한다.
디스플레이
효율적인 구매를 위한 상품의 전시와 진열에 대하여 학습하고 인간과 디스플레이 대상의 주위 환경과의 유기적인 질서, 조화를 도출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디자인론
효율적인 구매를 위한 상품의 전시와 진열에 대하여 학습하고 인간과 디스플레이 대상의 주위 환경과의 유기적인 질서, 조화를 도출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무대의상 제작실습
무대의상 디자인의 의미를 시대적·지역적으로 고찰하며 디자인의 실행과정을 실제적인 의상디자인의 방법과 제작방법을 학습하여 무대의상디자이너의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미학개론
미학의 기본 개념들과 주요이론을 각 부문별로 고찰하고 미와 미학적 사고의 여러 흐름을 연대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문화와 예술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현대미학이 해결해야 할 과제와 문제점을 진단해 본다.
사진촬영과 감상
사진 전반에 걸친 기초이론과 실제를 배우고 기존 작품의 해석을 통해 사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아울러 사진작품을 직접 제작해봄으로써 사진을 통해 제작자의 이상과 현실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기회를 갖는다.
생활과 컴퓨터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컴퓨터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과 활용법을 학습한다.
서양복식사
복식의 기원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복식의 변천사를 각 시대의 문화, 역사적 배경, 착용된 의복, 장식품 별로 살펴본다. 시대적인 배경과 복식과의 관련성과 영향등에 대하여 연구하고 새로운 디자인 발상의 모티브로 디자인에 적극 활용토록 한다.
실용영어회화
영어의 발음 및 어휘, 표현등의 기초적인 문법에서 독해에 이르기까지 영어 전반을 학습하고 실생활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영어 대화 및 문형연습을 통하여 청취와 회화를 동시에 학습한다.
한국의상구성 I
우리 고유 복식인 한복의 형태미, 내용미를 살펴보고 형태와 색채에 있어서 시대적 감각을 지닌 한복을 구성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의복과 색채
패션의 요소 중 하나인 색채와 의복과의 관계를 고찰하여 색채가 패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의상문화를 개척할 수 있는 창조적인 능력을 키운다.
의복과 현대사회
인간문화의 대표적인 조형물로서의 의복에 대한 전반적인 개론을 학습하고, 현대사회와 의복과의 관계를 재조명하며, 이를 바탕으로 현대사회에 적합한 복식활동을 학습한다.
의복구성 I
평면재단에 의해 만들어진 의복이 입체인 인체에 착용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의도하는 디자인을 정확히 표현하기 위한 패턴제작의 올바른 제도법과 봉제방법을 터득하여 좀 더 합리적인 봉제능력을 배양한다.
중국문화의 이해
중국의 역사, 정치, 풍습, 언어 등을 중심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중국문화 전반을 이해한다.
직물조직학
직물 3원조직을 기초로 변화조직 등 직물의 조직구조를 이해하고 직물디자인 이론을 배우며, 직물의 제작과정과 디자인방법을 배워 의복 제작의 기초가 되는 소재의 개발과 새로운 디자인 개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 패션 디자인
패션 트랜드 분석과 상품기획과정에 Illustrator, Photoshop 기법 등 컴퓨터를 접목시켜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Fashion Portfolio를 CAD로 제작한다.
테일러링
의복제작의 최고기술인 재킷 제작 과정으로, 패턴제작 및 디자인응용과 창작을 병행하여 고급 의상디자인을 의복으로 제작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학습한다.
텍스타일 디자인
섬유시장 조사 및 트랜드분석을 토대로 패션분야의 직물디자인 현황을 파악하고 아이디어와 기법의 훈련을 통해 다양한 텍스타일 디자인 창출을 실습한다.
패션 드레이핑 I
패션디자인의 아이디어를 3차원적인 방법을 통해 신속히 재단할 수 있는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함으로써 다양한 의상 디자인을 옷으로 제작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 디자인론
패션디자인 요소와 원리를 학습하여 미적 표현감각을 패션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학습한 이론을 실제 패션디자인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패션 디자인 실습 I
트랜드에 적합한 감각적인 패션디자인 창출을 위해 이미지를 창조적으로 시각화하여 디자인 요소를 종합해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며, 나아가 패션디자인 프리젠테이션의 기초를 습득한다.
패션 마케팅
의복의 상품화에 따른 복식산업의 기본개념 및 환경적인 요인을 파악하고, 유행의 속성을 지닌 패션상품과 관련하여 상품과 소비자를 이해하며, 패션 상품의 기획, 생산, 판매 등의 과정을 학습한다.
패션 머천다이징
패션머천다이징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실제 패션 머천다이징 업무가 진행되는 과정에 따라 단계별로 구체적인 이론과 사례의 연구를 통해 산업현장지향적인 감각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패션 소재 연구
패션소재로 사용되는 다양한 섬유의 종류와 특징, 용도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패션소재기획 시 소재의 선택, 사용 및 관리를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기획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패션 스타일링
스타일링의 구성요소인 패션 아이템의 활용으로 패션스타일링의 조화로운 기법을 익힘으로서 패션스타일리스트의 감각과 응용력을 배양한다.
패션 이미지 메이킹
외모에 대한 이해 및 자신의 감성에 대한 선행 학습과 의상 착용의 미학적 방법 등의 연구를 중심으로 패션 이미지 메이킹 부문의 종사자로서의 전문가 자격을 갖추는 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하고 자질을 함양한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I
창의적인 디자인 전개를 위한 표현도구로 기초적인 인체의 포즈 및 디자인 컨셉에 따른 의상 착장법과 도식화법을 실습한다. 다양한 접근에 따른 디자인을 연구함으로써 디자인 개발 능력과 디자인 전개 방법을 키우는 것을 수업의 목표로 한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II
디자인 표현 방법으로서, 각각 재료의 특성별로 표현법을 익혀서 다양한 소재 및 디자인을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도록 확장된 패션일러스트의 표현능력을 배양한다.
패션 트렌드 분석
패션 트렌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미래 패션 예측능력을 배양하여 패션 트렌드 변화에 반영되는 요소들을 이해하고, 이미지 메이킹 및 상품 지식,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패션 포트폴리오
창출된 작품 및 디자인 프로젝트 결과를 자료로 정리하여 시각화하는 기법을 연구하며, 수요자에게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제시하고 전달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의 제작방법과 프리젠테이션 기법을 익힌다.
플랫 패턴 디자인 I
인체의 구조를 이해하고 기초적인 패턴을 제작할 수 있도록 의복의 기본 아이템 에 대한 원형을 실습한다.
한국복식사
한국복식의 변천을 이해하고 복식의 일반적인 특징과 의복의 종류를 연구, 고찰함으로써 한국복식 전반에 걸친 사항과 복식과 시대와의 상관성 및 영향등에 대하여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