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페이지 하단 바로가기
  • 인스타그램
  • 유투브
전공소식
  • 전공소식
    [디지털아트] 게임컨셉아트 과정 소개 및 류재욱 교수 인터뷰
  • 작성자 : 관리자

 

오늘날 게임 산업은 다양한 세부 그래픽 전문가들의 협업을 통해 대단히 정교하고 화려한 영상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기획 및 창작 단계의 해당되는 게임컨셉아트는 게임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좌우하기 때문에 게임컨셉아트 디자이너를 제외하고 게임 산업을 논할 수 없는 위치의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류재욱 교수 인터뷰를 통해 게임컨셉아트 전공의 개념과 특징을 파악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컨셉아트(Game Concept Art)가 무엇인지 설명부탁드립니다.

 

게임콘텐츠를 창작하기 이전에 게임 시나리오와 기획을 분석하여 시각적으로 시각화하여 도출한 디자인을 말합니다. 존재하지 않았던 개념과 설정을 텍스트로 정리하는 것에 멈추지 않고, 시각화해서 디자인을 하는 것이기에, 엔터테이먼트 디자인(Entertainment design)이라고도 하며, 여기에 게임만의 기획적 특성을 고려해서 게임에 특화된 디자인으로 제작 된 것을 게임컨셉아트라고 합니다.

 

양식적으로는 크게 고정된 틀은 없고, 러프한 드로잉(Drawing)부터 완성도 있는 채색화(painting)까지도 제시가 가능합니다. 또한 제작을 위한 원화이기에, 설계도처럼 시트화를 시켜 제작이 용이하게 진행 될 수 있도록 가이드를 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 한디원 게임컨셉아트에서 어떤 것을 배울 수 있나요?

 

한디원 게임컨셉아트전공에서는 기초디자인 수업을 시작으로, 게임컨셉아트에 있어 각 분야별 세분화된 전문수업을 단계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크게는 “게임캐릭터”와 “게임배경” 그리고 “UI/UX”수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1학년~2학년까지는 게임의 관점에서 본 인체드로잉, 아이디어발상, 사물의 표현 등 디자인 기초수업이 혼합된 유니크한 형태의 여러 수업을 단계별로 학습하면서 각자의 주 전공을 선택하는데 있어 바탕을 마련해 줍니다.

 

3학년이후 부터는 각자의 주 전공을 “현대, 중세, SF 및 여러 게임 장르”에 맞춰 더욱 집중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회사에서 요구하는 신입사원 이상의 포트폴리오를 각자가 만드는 구조로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한디원 게임컨셉아트 장점은 무엇인가요?

 

첫째는 게임업계에서 현재까지 15년이상 아트디렉터(AD)로 활동하고 있는 교수님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 실무적 관점과 교육적 관점에서 매우 현실적이고 날카로운 안목으로 실기를 지도할 만큼 훌륭한 실력과 철학을 갖춘 교수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둘째는 일반적인 디자인 대학과 달리 컨셉아트를 중심으로 모든 수업이 구성되어 있고 세분화 되어 있기에, 모든 디자인적 개념이 컨셉아트라는 하나의 결과물에 포커스화 되어 있다는 점에서 타 대학과 큰 차별성을 갖고 있습니다.

 

셋째는 교육환경에 있어, 타 대학과 비교할 수 없는 매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24인치 “와콤 신티크”를 70여대 보유하고 있고, 수업 이외에 학생들에게 언제나 개방되어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펜타블렛”과 “13인지 액정타블렛” 역시 많은 양을 보유하고 있고 대여도 가능한 대여시스템까지 갖추고 있어, 디자인 학습에 있어서만큼은 국내 최고의 환경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교육시스템과 최고의 환경 속에서 4년의 교육기간을 잘 학습한 학생들은 교육기간 동안의 모든 작품이 자신의 포트폴리오화가 됨으로써, 게임개발회사에서 요구하는 신입사원의 포트폴리오를 무리 없이 갖추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는 국내외 게임회사의 취업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된다는 점에서 매우 합리적이고 올바른 교육시스템으로 한디원만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