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페이지 하단 바로가기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유투브
전공소식
  • 전공소식
    [미용학] 서강대학교 대학원 진학 후기_이서윤
  • 작성자 : 관리자
  • 2021-05-20
  • 109

 

 

 

안녕하세요. 한디원 미용학전공 이서윤입니다. 저는 한디원 학사과정을 마치고 서강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MOT 석사과정으로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대학생활과 대학원 진학 후기가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한디원에서의 학교생활

 

저는 원하는 대학으로 입시를 실패하고 마지막 도전이라는 마음으로 한디원 미용학전공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한성대학교 계약학과로 편입을 생각하고 있었지만 편입 조건이 맞지 않아 한디원에서 한성대학교 총장명의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기능장 자격증 및 GTQ 1급 (포토샵) 자격증 준비와, 전공과목 지도 교수님들의 많은 가르침과 도움으로 졸업작품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고, 많은 부분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1학년 과정을 통해 미용의 이론과 실무의 기본기에 대한 부분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미용관련 많은 산업체에서 경력이 있는 교수님들의 실무 강의와 이론 강의를 통해 많은 부분을 배우며 성장에 발판이 되었습니다. 저 또한 대학교 진학 이전에 실무에 근무한 경력이 있었지만, 1학년 과정을 거치면서 부족했던 이론과 실무에 대한 부분을 단단하게 잡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학교에서의 다양한 뷰티콘텐츠 제작강의와 뷰티마케팅 및 기획에 대한 강의를 수강하여 미용을 콘텐츠로 한 다양한 작업물을 만들어내는 교육과정을 이수하였습니다. 화보 및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단순히 기술적인 미용이 아니라, 미용을 하나의 콘텐츠로 한 작업 결과물을 기획하고 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조금 더 넓은 시각에서 미용이라는 분야에 대하여 접근하고 개인 창업이라는 꿈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한디원에서의 기억에 남는 프로그램은 뷰티마케팅 강의, UI/UX디자인 강의, 뷰티영상 및 화보 제작 강의 등 기술적인 미용을 배울 수 있는 강의뿐만 아니라 미용을 콘텐츠로 하는 다양한 강의를 수강할 수 있었던 기회들이 모두 기억에 남습니다. 또한 방학기간 동안 다녀온 K-뷰티 해외프로그램과 학기 중에 강의를 수강하며 동시에 함께 준비할 수 있었던 서울시장배 미용예술 경연대회 등 모두 기억에 남습니다.

 

 

■ 대학원 진학후기

 

미용업에 종사하고 계시는 어머니의 영향으로 많은 시간을 자연스럽게 미용실에서 보냈고, 남들과 다른 배경으로 비교적 어린 나이부터 미용업을 시작하여 10년 이상의 경력을 요구하는 기능장(이용장) 시험을 최연소로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기능장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배운 기술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근무하는 것에 스스로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저는 재학시절부터 미용경영과 뷰티마케팅에 관심이 많았지만 현장에서의 경제 침체경험을 통해 단순히 미용기술을 통한 수익은 전염성 질병이라는 환경 변화에 취약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새로운 기술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없을까에 대하여 생각하였습니다. 처음으로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만든 것은 학창시절 만든 어플의 구동 화면입니다. 현재 기획과 제작은 거쳤으나 사업화는 아직 준비 중입니다. 이 사업의 타당성과 수요자에게 전달되는 방법 등 기술경영에 대한 다양한 부분들에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서강대학교 기술경영 전문 대학원에 입학을 하게 되었고, 대학원 과정을 통해 현재 근무하고 있는 매장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관리 전략에 대하여 배우고 싶습니다. 매출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개인 SNS를 통한 홍보, 소개 고객님에게 할인을 해드리는 방법,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한 행사 등을 진행해 보았지만 이는 큰 변화를 만들 수 없었습니다. 미용업에도 기술이 접목되어 변화하는 경제 상황에서도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위해 예측하고 준비하고 싶습니다.

 

다양성을 바탕으로 한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서강대학교의 교육의 목표가 우리 한디원 미용학과와 꼭 같고, 경영 교육과정을 통해 배운 기술경영학을 바탕으로 미래에 생길 문제들을 예측하고 준비 할 수 있는 경영전략과 기획능력을 갖춘 미용인이 되고 싶습니다. 과거의 미용인은 단순히 실력이 좋은 기술자이기를 요구하였다면, 현재의 미용인은 기술자를 넘어선 경영인이라고 생각합니다.

 

 

■ 글을 마치며

 

3년간의 학교 시절을 돌아보면 시행착오도 많고 어려움도 많았던 만큼 성장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저의 졸업까지 아낌없는 지원과 응원을 해주신 어머니, 아버지 그리고 많은 가르침과 응원을 주신 한디원 미용학과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끝으로 저의 글을 읽어주신 모든 학우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의 대학생활에 있어서 좋은 일들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