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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학

모든 것을 아름답게 디자인한다!

한디원 미용학전공은 “우리 삶의 모든 것을 아름답게 디자인한다. “라는 모토를 가지고 삶의 질 향상과 미용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시대적 변화와 4만 불 시대의 사회적 니즈(needs)를 반영하여 미용을 통한 새로운 아름다움을 창출하고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교육을 담아내고자 교육커리큘럼을 준비하였습니다. 이에 한디원 미용학 전공은 다양한 기업과 MOU를 맺고 살아 있는 실무교육을 진행하고자 현직 CEO 및 각 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미래지향적 인재교육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한디원만의 차별화된 뷰티 & 헬스 디자이너 양성 교육
한디원 미용전공에서는 뷰티 & 헬스 전문 교육과 동시에 디자인 전문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최근 웰니스 트랜드에 맞춰 새로운 시장으로 급성장하고 있고 관심을 받고 있는 [헤어 스타일리스트, 뷰티 헬스케어, 메디컬 뷰티코디네이트] 분야의 산업체에서 필요한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여 뷰티 & 헬스 분야의 기술 교육은 물론 통합의료지식, 예술 및 디자인 교육을 접목하여 폭넓은 지식 기반을 학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한성대학교 디자인교육의 차별화된 융합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한디원의 미용학 전공자들은 뷰티 & 헬스 센터의 매니저와 기획 및 디자이너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고급 인재로 성장합니다.

ITEC(International Therapy Exam Council) 국제 자격증 취득
한디원 미용학 전공 교과 과정은 글로벌 뷰티&헬스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하여 전 세계 43개국에서 인정받는 ITEC 국제 뷰티&헬스 테라피스트 자격 인증 센터의 커리큘럼에 맞춰 설계되었습니다. 4년간의 미용학 전공 교과 과정을 마침과 동시에 뷰티, 헬스, 메디컬 분야의 다양한 ITEC 디플로마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내·외 뷰티 & 헬스 산업체에 취업이 가능한 전문 기능인 양성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게 됩니다.

_ Complementary Therapies (해부생리, 홀리스틱마사지, 아로마테라피, 헤드마사지, 임상영양 등)
_ Sports & Fitness Training (스포츠마사지, 트레이너 등)
_ Beauty & Spa Therapy (스킨케어, 메디컬스킨케어, 네일아트, 메이크업, 스파트리트먼트 등)
_ Hairdressing (컬러링, 커팅, 바버링, 퍼머너트 등)
_ Customer Service (비지니스 등)
_ Education & Training (교육강사 등)

함께하는 기업들

hansung_proud_mou_index21오라클 최종

빨강풍선뷰티아카데미-최종

수빈뷰티아카데미 최종

KBS미디어텍 뷰티아카데미 최종

(사)월드뷰티아트협회 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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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월드뷰티아트협회-최종

취업/진출분야 소개

미용분야 패키지디자이너/ 에디터 / 헤어/메이크업/피부/네일/스킨아트/웨딩/모발두피관리 디자이너 및 창업 / 피부과 /성형외과 /일반병원 뷰티코디/모발두피관리병원 매니저 및 코디네이터 / 뷰티 마네킨 디자이너/ 뷰티 에디터/ 뷰티 텔레마케터/ 소자본 미용관련 On/off Line 창업/ 모발 및 두피 관리 전문가/ 뷰티 스타일리스트/ 학원 강사 및 교육 전문가/ 방과 후 지도교사 / 호텔 & 리조트 스파 매니저 / 컨시어지 / 산모케어,전문병원 스파센터 관리자 / 헬스 코디네이터 / 건강관리 컨설턴트 / 병원뷰티코디네이터 / 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 및 교수 / 대학교 강사 및 교수/ 미용관련 산업체 입사 등.

공통
- 미용 패키지디자이너
- 미용상품개발자 , 상품 기획자
- 아트상품 개발자, 미용 상품디자이너
- 미용잡지사 및 패션 에디터(editor)
- 미용관련 창업 / 미용 시각디자이너
헤어 스타일리스트 분야
- 헤어디자이너 / 메이크업디자이너 / 네일, 스킨아트
- 미용 스타일리스트, 미용 코디네이터
뷰티 헬스케어 분야
- 헬스 코디네이터 / 건강관리 컨설턴트 /병원코디네이터
- 호텔 & 리조트 스파 매니저 / 컨시어지 / 산모케어,전문병원 스파센터 관리자
- 헬스 코디네이터 / 건강관리 컨설턴트 / 병원뷰티코디네이터
메디컬 뷰티코디네이터 분야
- 병원 뷰티코디네이터
- 코디네이터

교육목표 및 분야별 학습개요

한디원 미용학전공 교육목표는 미용관련 학문을 기초로 시각적인 디자인교육을 쌓아 올려 졸업 후 미용기능인이 아닌 미용트렌드를 읽고 뷰티 매니저역할을 해나가는 인재로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학년
학기
헤어 스타일리스트(분야)
뷰티 헬스케어(분야)
메디컬 뷰티코디네이트(분야)
1
1
생활과컴퓨터, 피부생리학, 색채학, 코디네이트미학, 기초헤어커트
2
컴퓨터그래픽스, 평면조형, 기초드라이실습, 기초메이크업실습, 기초피부관리실습
2
1
홈페이지설계, 타이포그래피, 모발과학, 공중보건학
헤어퍼머넌트, 헤어스타일링,
네일케어실습, 기초전신관리실습
메디컬스킨케어, CS교육
2
사진촬영과 감상, 전자출판(DTP), 모발 및 두피관리 실습
헤어컬러링, 뷰티색채학
캐릭터메이크업실습,
응용전신관리실습,
중급아트네일케어
에스테틱기기학, 비만체형관리학
3
1
편집디자인실습, 디자인리서치와 마케팅, 화장품학
전공기초실무I,전공실무I,
이미지메이킹
한방미용학
에스테틱살롱트리트먼트
메디컬&응용 스킨케어
모발및두피관리, 성형스킨케어,
메디컬미용기기학
2
포장디자인, 디자인세미나, 광고학, 상담심리학
전공기초실무II, 전공실무II
미용식이요법, 미용과 건강
병원코디네이터, 상담큐레이터
4
1
디자인경영과 브랜드전략, 디지털콘텐츠기획, 뷰티스토리텔링, 뷰티산업의 CS
전공실무III, 뷰티작품제작
뷰티&헬스세미나
응용피부관리실습, 미용작품발표
2
세일즈포로모션전략, 포트폴리오, 졸업작품제작, 전공실무연수

*비인가 과목이 포함되어 있으며 추가적으로 인가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주요과목 개요

미용기술인이 되기 위한 학문이 아닌 뷰티분야에 있어 국제적인 트렌드와 100세시대에 맞춰 롱런(long run)을 하기위한  창의적 인재양성을 목표로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과목은 시대의 흐름과 미용트렌드에 맞춰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모션그래픽

미용학에 있어서 미용의 아름다운 콘텐츠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일은 이제 필수조건이 되었다.
실사영상이나 이미지에 문자와 그래픽 이미지 요소를 가미하여 영상의 표현 영역을 더욱 확대하는 것이 모션 그래픽이다. 문자나 그래픽 요소들에
움직임을 발생시켜 영상을 또 다른 의미로 창출하거나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더욱 강조하는 영상을 창조한다. 이에 따라 모션 그래픽의 역사, 움직임과 공간, 움직임과 시간, 움직임과 컬러, 움직임과 사운드, Moving Typo의 개요, Moving Typo 제작, 모션 그래픽 제작, 모션 그래픽과 특수효과 등을 학습한다. 비주얼커뮤니케이션의 조형적 기본요소인 (질감, 면적, 색상) 대비성 규칙 등과 소멸, 상기, 잔상 등의 타임테이블 안에서의 시간관리 능력을 병합한 모션그래픽의 표현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모션그래픽의 역사를 알 수 있으며, 모션그래픽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디지털콘텐츠기획

미용콘텐츠를 디지털화하여 다양한 매체에 공유하는 행위는 미용분야에 있어 절실히 필요로 하는 요소이다.
국내외 다양한 미용콘텐츠를 제작 및 분석하고 매체 실습을 통해 효과적인 디지털콘텐츠로 컨버팅 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디지털 콘텐츠의 기획, 크리에이티브 전략, 창의적인 발상과 표현법을 학습하고 문제해결의 과정과 발상, 사례조사, 분석, 분류 방법, 브레인스토밍 과정 등을 실습한다. 샘플과제 등을 병행하여 기존의 사고 패턴과 그에 따르는 발상과 표현의 문제점을 해결하며, 디지털 콘텐츠 기획의 기초와 기획서 작성을 위한 훈련을 한다.

광고디자인Ⅰ

소비자를 설득하는 장치로 효과적인 광고 표현이 어떻게 이뤄질 수 있는가를 살펴보고 광고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광고디자인의 표현방법을
연구한다. 광고디자인은 주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욕구를 자극하고 행동을 환기 촉진하여 판매상의 효과를 거두려는 상업선전을
말한다.
미용분야에서도 광고에대한 적극적인 학습과 마케팅능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고도로 발달한 현대 산업 사회에서는 모든 것이 정보 전달로 이뤄진다. 그러므로 광고는 현대 사회의 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며, 효과적인 광고 표현은 소비자를 설득하는 장치로서 광고 효율성을 좌우할 만큼 매우 중요하다.
본 교과목은 소비자 변화를 반영하고 경쟁 광고 표현 분석을 바탕으로 광고 커뮤니케이션과 광고 제작시 아이디어 발상법, 표현형식 및 기법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광고 표현기법을 실습하여 탁월한 광고 제작 기술과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미용색채학

시대의 흐름과 기능성을 고려한 미용색채를 계획하고 디자인하여, 색채 감각을 익히고 기본적인 색채 이론을 적용함으로써 개인의 미적욕구를 만족할
뿐만 아니라 미적 감각을 발휘 하고, 지식과 실기 능력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아울러 색채 적응 능력을 배양한다.
본 교과목은색채이론 3속성, 색지각, 색체계, 색명법 등을 학습한 후 실습하고 이를 통해 미용예술을 위한 색채적 지식을 습득한다. 감각을 익혀 미용분야의 디자인 창작에 도움이 되는 기초적인 학습 능력을 키운다. 이를 통해 개인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미적 감각을 발휘, 색채의 속성과 작용, 색채 심리와 지각현상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색채의 연상과 색채의 새로운 이미지를 형상화할 수 있는 능력을 수행할 수 있다.

 

디자인마케팅

기업의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 잡은 디자인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산업사회의 발달로 다품종 소량의 제품들이 선보이기 시작하면서 제품의 질은 기본이고 어떤 방법으로 어필 하느냐 즉, 마케팅이 가장 큰 역할을 하게 되었다.
본 교과목은  마케팅의 핵심에 디자인이 자리 잡은 오늘날에 있어서의 디자인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역으로 디자인 자체를 마케팅 하는 최신의 경향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디자인 마케팅에 대한 전략적 원리와 지침, 기법 등을 학습하여 조형적인 창작활동과 여러 분야 학문에 응용함으로써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다. 이를 통해 디자인마케팅을 배려하는 가운데 소비자들에게 전략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성공적인 디자인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디자인경영과브랜드전략

실재의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외관을 넘어 디자인을 기업의 파트너로서 인식하고 가장 경쟁력 있는 브랜드화의 전략으로 삼고 있는 최근의 디자인경영을 학습한다.
최근에는 디자인을 관리하고 통제한다는 이전의 개념을 떠나 이제는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단계로 나아가고 있으며 앞으로는 디자인이 사업의 중심에 서게 될 것이다.
본 교과에서는 디자인경영을 통해 제품이나 기업의 이미지를 브랜드화 하여 가치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이용하는 전반적인 배경과 함께 실재적인 디자인경영 방법과 전략을 수립하는 다양한 이론적 토대를 학습하고 다양한 실제사례를 연구해 본다. 마케팅의 핵심에 디자인이 자리 잡은 오늘날에 단순한 스타일링의 수준을 넘어서 제품에 새로운 특질을 부여하는 최신 디자인경영의 개념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으로 표현해낼 수 있다.

기초피부관리실습

피부관리실습의 기초단계로 에스테티션으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자세를 익히고 피부관리 실기의 기초가 되는 얼굴관리의 전반적인 과정을 실습한다. 피부미용전문인로서의 자세 및 실무능력을 확립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위생과 청결, 고객 응대, 안면 클렌징과 마사지기본동작, 마스크의 사용, 관리의 마무리 등, 고객을 대하는 자세 및 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안면관리에서 사용되는 매뉴얼 테크닉, 클렌징, 딥클렌징 등을 전문적으로 행할 수 있다.

공중보건학

위생학과 예방의학, 사회과학을 포함해 체계적인 지역사회 지원에 의해서 건강을 보고하고 개선시키는 목적의 학문으로 공중보건학의 개념, 역학, 전염병 관리, 급ㆍ만성 전염병 관리, 기생충 관리, 환경위생, 환경보전, 식품위생, 식중독의 개념 및 분류, 산업보건의 개념 및 작업환경 관리, 직업병 관리, 근로자의 보건관리, 보건행정, 인구보건 및 모자보건, 보건영양, 성인 및 노인 보건, 학교보건 및 보건교육, 정신보건 및 건강행태, 사고와 응급처치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건강장애요인을 배격하고 사회공동체 일원으로서 집단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며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보건 지식을 습득하며 실천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질병관리사업과 보건조직을 통하여 건강을 예방하고 유지 및 관리하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을 학습하며 공중 보건에 대한 기본을 통해 건강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기초메이크업실습

화장품만을 사용한 미화 목적의 메이크업에서 한 단계 발전하여 메이크업 도구와 기법에 따라 표현되는 메이크업의 기초 및 응용력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피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피부표현, 재료의 사용법, 메이크업의 기초지식 및 테크닉을 학습한다.
얼굴의 각 부분별 기본 패턴의 유형과 기초실기를 통하여 뷰티메이크업의 기초를 습득하고, 메이크업의 사전 기획서 작성방법과 주제별 실습을 통해 실무실기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메이크업 트렌드의 최신 동향을 분석, 활용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이를 통해 전문 미용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메이크업 트렌드 정보의 창조적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모발과학

모발과 두피의 구조, 성장과정, 생화학적 영향과 반응 등 모발의 해부생리학적 지식을 익힘으로써 헤어미용의 기본 원리를 파악한다.
본 교과목은 모발과 피부의 구조 및 발생, 모발의 종류와 기능, 모발의 색소 및 변화, 모발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퍼머넨트와 헤어컬러링과 연계), 모발의 이상 현상을 통해 두피 및 모발 관리학과 연계하여 학습한다. 샴푸와 계면활성제가 모발과 두피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두피, 모발의 기초적인 지식을 통하여 헤어산업현장의 모든 트리트먼트에 대한 과학적 설명이 가능하다.

모발및두피관리

두피와 모발의 생리적 기능과 구조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한다. 두피 및 모발의 진단방법과 고객과의 상담스킬, 관리 방법의 종류에 대해 그 원리와 실습 절차를 인지한다.
본 교과목은 모발 생리(정의,구성,성장주기,구조,종류,기능,특징,손상과 관리), 두피 관리(정의, 구조, 기능, 종류, 관리의 의미와 목적, 관리 유형), 탈모(정의, 지각증상, 유형, 원인, 의학적 탈모관리), 모발과 영양(영양소의 정의, 모발과 영양, 영양소, 모발에 관여하는 주요영양소, 모발분석의 이해, 식이요법)의 이론적 부분과 더불어 두피 및 모발에 따른 샴푸의 선정 및 테크닉, 스케일링 및 클리닉, 마사지를 실습한다. 여러 가지 유형의 탈모 현상과 두피모발에 관한 문제점을 연구하고 조사하며, 고객의 두피와 모발을 꾸준히 관리하여 탈모를 비롯한 두피와 모발 관련 질병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피부미용학

피부미용관리의 개념과 궁극적 목적을 이해하고 피부미용분야의 현황 및 경향을 파악하여 전문적인 피부미용사로서의 직무에 대한 인식을 갖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피부미용의 개념과 현황, 피부미용의 역사 및 발전과정, 피부미용의 위생 및 소독, 피부미용의 관리영역, 방법론, 피부와 화장품의 영역, 피부미용사의 직무, 전문살롱의 요소 및 운영, 피부미용인의 자질, 미래의 발전적 방향제시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피부미용의 목적과 영역을 이해하고, 피부미용에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미용학개론

피부미용, 헤어미용, 메이크업 및 네일 미용, 미용경영 등을 포함한 미용 전 영역별 기본 개념과 현장실무를 파악하여 미용인으로서의 입문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본 교과목은 미용학의 개요, 미용의 역사, 전공별 미용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및 기본으로 다루어야할 이론과 실기 영역에 대한 학습, 미용인으로서의 자세 및 직무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미용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미용인으로서의 자세와 직무를 파악한다.

경락미용실습

한의학의 경락이론을 바탕으로 한 한방수기요법으로 인체의 기·혈이 지나가는 통로인 경락을 적절하게 자극함으로써 경락과 표리관계에 있는 조직기관·기혈진액(氣血津液)에 대한 조절작용을 유도함으로써 미용 효과를 얻는 수기요법이다.
12경락의 위치와 주행순서, 경락미용의 기본 수법, 경락미용의 사진법 익히기 등 경부 다루기, 하체 다루기, 복부 다루기, 견관절 및 팔 다루기, 두경부 다루기 등의 학습과정을 통해 신체부위별 흐르는 경락의 특징을 파악하고 경락미용 수법과 진단 및 수기요법을 실습을 통해 피부미용에 적용하여 미용적인 효과를 확인한다. 이를 응용해 건강한 아름다움을 실현할 수 있다.

근육학

근육은 인체의 모든 움직임을 조절하는 중요한 인체 기관이다. 피부미용의 매뉴얼 테크닉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근육의 각각의 작용 및 기능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응용하도록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근육학 개론, 골격근,  심근 · 평활근의 분류, 기능해부학, 근육통증과 진단, 통증부위별 임상학, 트리거포인트 등을 구분하여 각각의 기능과 종류를 이해한다. 이를 통해 피부미용의 마사지 테라피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기초전신관리실습

전신관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전신의 피부에 적용하는 매뉴얼 테크닉 기본동작을 익혀 전문적으로 전신관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교과목은 전신미용관리의 개념 및 목적, 전신관리매뉴얼 테크닉의 기본동작, 매뉴얼 테크닉의 기본요소, 마무리단계에서 사용되는 습포 및 관리 후 처치, 관리 환경(음악, 조명, 타월매니징 등), 태도 및 매너, 관리시 주의사항, 고객응대요령, 전신미용관리의 효과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전신관리에 사용되는 기본동작을 정확하게 숙지하여 피부 상태의 보완 및 개선, 스트레스 완화, 체형관리, 부종관리, 신진대사촉진, 근육의 이완, 심신의 안정, 혈액순환 증진 등의 전신미용관리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기초커트실습

기본적 커트 자세와 태도, 가위 트레이닝을 손과 몸에 체화시킨다.
추후 응용 커트(트렌드 커트) 실습에 도움이 된다. 본 교과목에서는 커트 이론과 커트 도구의 종류, 기본적인 커트 전문 용어의 이해를 바탕으로 커트의 기본적 스타일인 원랭스, 그라데이션, 인크리스레이어, 세임레이어 커트에 대한 실습학습과 이에 따른 도해도를 통해 특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원랭스, 그라데이션, 인크리스 레이어, 세임레이어 이렇게 4가지 기본 커트 스타일을 만들 수 있으며 이를 도해도로 그려낼 수 있다.

남성헤어

획일화 된 스타일을 추구했던 과거와는 달리 개성과 스타일의 변화가 많이 존중되는 남성 헤어스타일 트레이닝을 통해 남성의 두상과 모발을 이해하고, 적절한 스타일을 완성하도록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클리퍼 사용법을 통한 남성커트의 기본, 남성 트렌드 컷의 실습. 머쉬룸/ 댄디/ 모히칸 응용스타일을 분석, 위그실습, 가위, 틴닝, 클리퍼의 도구의 사용법의 습득한다. 이를 통해 스타일 분석과 클리퍼 등을 이용하여 응용 남성 커트를 행할 수 있다.

메디칼스킨케어

피부과, 성형외과 등 병의원에서 미용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메디컬 스킨케어의 영역인 스킨 스케일링과 화학 박피, 각종 레이저 처치에 대한 개요 및 시술방법, 성형 전 후 관리 프로그램 등을 이해한다.
또한 메디컬 치료의 전후 과정에서 필요한 피부미용영역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연계하여 습득하도록 한다. 본 교과목은 메디컬 스킨케어의 정의 및 목적, 메디컬 스킨케어의 종류 및 효과, 문제성 피부타입에 따른 스킨케어의 방법론, 제약제품 및 화장품 분석, 메디컬 스킨케어 기기분석, 메디컬 스킨케어 임상학, 메디컬 스킨케어의 보조적 기법 등을 임상사례별로 학습한다. 나아가 메디컬 스킨케어와 연계하여 피부미용목적별 관리를 적절히 수행할 수 있다.

아이론

전통적인 웨이브 연출방법인 아이론의 원리, 시술방법 등을 익힘으로써 헤어 스타일링을 완성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아이론의 기본 이해(역사/명칭/종류 및 기본동작), 스타일링 아이론 테크닉 모발 길이에 따른 기법, 사진자료로 아이론 연출하기, 캐릭터별 스타일 아이론 , 남성, 창작 아이론 , 전체 스타일링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헤어디자인의 전체 스타일링을 마무리할 수 있다.

응용업스타일

업스타일의 응용테크닉에 대해서 이해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상황에 맞는 업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아울러 새로운 스타일에 대해서 창작할 수 있으며, 업스타일에 따른 의상이나 메이크업 등과 같은 전체적인 조화를 연출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응용 업스타일을 위한 기초지식(중앙가르마 다운 스타일, 옆 가르마 다운업스타일, 반업스타일, 언밸런스 스타일), 얼굴형, 모발길이(가발 응용법, 짧은 단발 올림머리), 상황별 스타일(한복머리, 웨딩 업스타일, 혼주 스타일)의 이론을 익히고 실습한다. 업스타일의 전체적인 콘셉트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며 이에 따라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고객과 상담 및 권유가 가능하며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응용파마실습

살롱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종류의 퍼머넨트 웨이브 테크닉 및 기계 사용법, 원리를 습득하고, 웨이브의 결과물(탄력, 느낌)을 통하여 새로운 퍼머넨트 디자인을 구상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아이론 스트레이트 테크닉, 아이론 볼륨 스트레이트 테크닉, 세팅 펌, 디지털 펌, 스페셜 펌(아이론 퍼머넌트, 백 트위스트 펌, 위빙 펌, 스팩 펌(엘리베이션 펌), 부메랑 펌, 호일 펌, 에어 펌, 에어 스트레이트)등의 여러 가지의 퍼머넨트 테크닉들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실습한다.
실질적으로 사용 가능한 퍼머넨트 기법으로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으며, 고객의 얼굴형태, 크기, 색 , 모발의 색 등과 같은 비자지즘에 따른 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다.

세일즈포로모션전략

뷰티산업에 있어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통해 자사제품이나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매출을 올리도록 설득하는 활동을 프로모션, 혹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사용되는 수단은 크게 광고, 판매촉진, 인적판매, 홍보로 이루어지며 이 네 가지 중 즉각적인 매출증대를 위해 소비자, 중간상, 판매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을 세일즈프로모션(판매촉진)이라 말한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세일즈프로모션의 기본적인 이론과 전략적인 프로모션의 기획 및 실무를 학습한다.

영상디자인

뮤직 비디오, 비디오, 다큐멘터리, 교육 매체 등과 같은 텔레비전 광고나 영화 외의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한 동영상 이미지의 기획과 촬영, 편집에 이르는 기초적인 동영상 표현 기법등을 학습한다. 아울러 영상디자인 원리를 이론적으로 이해하며, 관련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적 능력을 기른다.
본 교과목은 휴먼 인터페이스의 원칙, 일반적 디자인 고려 사항, 휴먼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 과정, 메뉴, 윈도우, 대화상자, 조절 장치, 아이콘, 컬러, 동작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최근 개인 미디어 시대로 접어들면서 매체를 이용한 1인미디어가 보편화되고 있어 미용전공에 필수 학습요소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타이포그래피

서체의 종류, 글자가 주는 이미지, 서체의 크기, 어간, 행간, 편집디자인의 기본 요소인 타이포그래피 요소를 통해 작품화와 편집의 기본요소를 이해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타이포그래피의 개념, 타이포그래피의 실제, 타이포그래피의 요소, 타이포그래피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타이포그래피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광고 속의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의 문제해결과 가치, 인쇄과정의 지정방법 등으로 구성한다.
타이포그래피를 학습한 후 다양한 매체에 적용될 응용 수업을 받게된다. 이를 통해 블로그를 비롯한 웹상에서의 다양한 서체 사용능력과 미용 편집(에디트)영역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편집디자인실습I

정보의 전달력과 미적 감흥을 동시에 불러일으키는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전제로 편집디자인에 대한 창의적인 감각을 익히도록 한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편집디자인에 대한 보편적, 상식적 감각을 소개하고 구체적인 편집 레이아웃,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진자료와 함께 설명한다. 출판물을 3차원적인 요소로 파악하고 지면이 가진 패턴과 잠재력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유도한다.
시각적 질서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기 위한 편집디자인의 중추적인 요소인 레이아웃과 그리드 시스템의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고 인쇄체를 실습한다. 그리고 지면을 채우고 있는 미시적인 구성요소에 해당하는 타이포그래피와 일러스트레이션의 유기적인 관계를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미용콘텐츠를 알리고 편집하는 현장실무 능력과 동시에 디자이너로서의 독창성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