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안내

[Ⅰ. 수강신청 / 계절학기] [Ⅱ. 등록 / 장학] [Ⅲ. 학적변동(휴․복학, 자퇴, 제적, 재입학)] [Ⅳ. 증명서 및 학생증 발급 / 시설이용]

 

Ⅰ. 수강신청 및 계절학기

 

1. 수강신청

 

가. 수강신청 기간
- 수강신청은 일반적으로 개강 2주~3주전에 실시한다.
- 공휴일 및 학사일정에 따라 매년 달라지니 교학팀의 공지를 따른다.

나. 수강신청 방법
- 신입생 : 학과에서 일괄 신청
*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중 일괄 공지
- 재학생 : 학사정보시스템(http://edulms.hansung.co.kr/)을 통해 개별신청

다. 수강신청 정정
- 수강신청 정정은 개강 후 1주일이 지난 뒤 수강신청 정정기간에만 가능하다.
- 수강신청 정정기간은 공휴일 및 학사일정에 따라 매년 달라지니 교학팀의 공지를 따른다.
- 수강신청 정정 절차 : 수강신청 정정원 작성 → 학송관 208호 교학팀 제출

라. 관련 주의사항
- 수강신청 정정은 정원, 분반 등의 이유로 학생이 원하는 대로 정정이 어려울 수 있으니 반드시 최초 수강신청 때 신중을 기하도록 한다.
- 학사학위 취득희망자의 학점이수는 한 교육기관에서 105학점 이상을 넘을 수 없다.
- 연간 인정학점은 42학점을 넘을 수 없으며, 학기당 인정학점은 24학점을 넘을 수 없음을 유의한다.
* 예) 1학기에 24학점 수강 시 2학기에는 18학점 수강가능 /1학기에 21학점 수강 시 2학기에 21학점 수강
- 학사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전체 140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하며, 이수구분(전공, 교양, 일반선택)별 취득학점, 전공별 필수이수과목 및
자신의 학업계획을 잘 고려하여 수강신청 한다.
- 외부강의(타 기관 시간제)는 수강신청 정정이 불가하다.
- 외부강의(타 기관 시간제)는 외부 교육기관의 일정 및 규정을 따른다.

마. 재수강
- 재수강 과목은 연간 인정학점 제한에 포함된다. 재수강 시 학기당 인정학점인 24학점, 연간 인정학점인 42학점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동일한 과목은 2번 이상 수강하여도 1개의 과목으로 학점 인정된다. 이에 학생은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인정받도록 한다.
- 재수강 혹은 학점 초과 등의 이유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학점인정을 받은 과목을 취소해야 할 시에는 학점인정 신청 기간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웹사이트를 통해서 직접 취소하거나 학송관 208호 교학팀을 방문하여 취소할 수 있다.
- F학점을 받은 과목은 학점취득 실패로 이수학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해당 과목의 재수강은 학생의 의사에 따라 결정한다.

바. 계절학기
- 계절학기는 종강 1주일 뒤부터 8주간 진행된다.
- 계절학기는 직전학기 F학점 취득 예정자, 재수강 희망자, 자격시험 응시를 위한 최소학점 미달자에 한해 수강 가능하다.
* 산업기사자격증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총 41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함
- 수강신청기간에 학사정보시스템을 통해 신청하거나 교학팀에서 직접 신청한다.
- 과목별 수강정원에 따라 수강신청이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며, 반면에 수강신청 인원이 15명 미만인 과목은 폐강 될 수 있다.
- 성적평가는 정규학기 성적평가 방법과 동일하다.

- 하계 계절학기는 1학기 이수학점, 동계 계절학기는 2학기 이수학점에 포함된다. 따라서 1학기에 2과목 이상에서
F학점을 받았을 경우, 동계 계절학기에 한꺼번에 이수할 수 없다.
아래의 이수학점제한 규정을 숙지하고 수강신청을 하도록 한다.
* 예) 1학기 24학점 수강 시 하계 계절학기 수강불가, 2학기 18학점 수강 가능

 

Ⅱ. 등록 및 장학

 

1. 등록금 분할납부제

 

가. 등록금 분할납부제
- 본원에서는 학생들의 등록금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등록금 분할납부제를 실시하고 있다.
- 등록금 분할납부를 희망하는 학생은 분할납부신청 및 서약서를 작성하고 분할납부 신청기간에 이를 제출해야한다.
- 등록금 분할납부 신청기간은 매 학기 말에 시행하나 학사 행정일정에 따라 달라지니 교학팀의 공지를 참조한다.

나. 등록금 분할납부 신청 절차
- 분할납부 신청 및 서약서 작성 → 학송관 208호 교학팀 제출
- 1,2,3차 등록금 분할납부 기간은 일반적으로 1학기에는 2월 초, 4월 초, 5월 초, 2학기에는 8월 초,
10월 초, 11월 초이지만 학사일정에 따라 달라지니 주의한다.
- 등록금 분할납부 신청자가 2차, 3차 분할납부 금액을 미납하였을 시에는 학칙에 의거 미등록제적 처리되며,
이미 납부한 등록금은 학칙에 따라 반환되지 않는다.
- 등록금 분할납부 신청자가 등록금 환불 신청을 할 경우, 기 납부한 금액에서 학습비 징수 기간을 제하고 환불된다.
*등록금 환불에 관한 규정 참고

 

2. 등록금 환불에 관한 규정

 

가. 등록금환불 규정
- 본원의 등록금 환불 규정은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제 4조 제2항을 준용한다.
- 신입생 또는 재학생이 입학일, 수업시작 전일까지 환불을 요청할 경우 등록금 전액을 환불한다.
- 신입생의 경우 입학금을 포함한 등록금 전액을 환불한다.
- 수업이 시작된 후 환불을 원하는 재학생의 경우 아래 규정을 따른다.

반환사유 반환사유 발생시점 반환 금액
제4조 제2항 제1호에 해당하는 경우 과오납 과오납된 금액 전액
제4조 제2항 제2호부터 제4호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경우 병역의무에 따라 학습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학습자의  학습포기 수업시작 전일 까지 학습비  전액
수업시작일부터 총 수업시간의 1/6 경과 전 학습비의  6분의 5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6 이상부터 1/3 미만까지의 기간동안 학습비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3 이상부터 1/2미만까지의 기간동안 학습비의  2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2 이상 경과 반환하지  않음

 

나. 등록금 환불 절차
- 학생의 등록금 환불신청서 및 필요서류 준비 → 학송관 208호 교학팀 제출

다. 필요서류
- 등록금 환불신청서
- 등록금 환불 받을 통장의 사본 1부
- 본인 신분증 사본 1부
- 가족관계증명서 *본인명의가 아닌 가족 명의의 통장으로 등록금 환불받을 경우에만 제출

 

3. 장학금

 

가. 장학금의 종류

장학 종류 선발 및 지급기준 장학 종류 선발 및 지급기준
총장 장학금 성적 우수 및 학과의 추천을 받은 자 형제자매 장학금 민법상 2촌 이내의 형제자매가 동시에 본원에 재학할 경우 등록금 일정액 지급
평생교육원장 장학금 성적 우수 및 학과의 추천을 받은 자 보훈 장학금 국가유공자 및 그 직계자녀에게 등록금 전액지급
성적 우수 장학금 직전학기 평점을 기준으로 하며, 학과의 추천을 받은 자 중 선발(학과별로 지급)하여 기준에 따라 차등 지급 교직원 자녀 장학금 교직원 자녀로서 성적이 우수하고 품행이 방정한 자에게 등록금 전액 지급
공로 장학금 학과발전에 기여한 공로에 따라 총학생회임원 및 각 학년 임원에게 직급별 차등 지급 근로 장학금 등록금 조달이 어려운 재학생들 중 본 학과의 특정 부서에서 근로한 자에게 일정액 지급
기술 우수 장학금 기능경기대회 수상자로 관련학과에 입학한 자에게 입상등급에 따라 차등지급 기초생활 수급자 국민기초생활보호대상자로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일정액 지급

 

나. 장학금 지급 세부 규정
- 장학금의 종류에 따라 직전학기 성적이 장학생 선발의 요건으로 규정되어 있다. 장학생 선발 및
장학금 지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디원 홈페이지(http://edubank.hansung.ac.kr)의 학사안내 장학금 지급 규정 페이지를 참고한다.

다. 관련 주의사항
- 등록금 분할납부자의 경우 등록금 완납 후 장학금이 지급된다.
- 장학금 수령자가 등록금환불을 원할 경우에는 장학금을 제외한 금액이 환불된다.

4. 초과학기자의 등록 및 장학


가. 초과학기자의 등록
- 초과학기자는 신청한 학점에 비례하여 등록금이 산정된다.

나. 초과학기자의 장학금
- 초과학기자는 장학금 수여대상에서 제외된다.

 

Ⅲ. 학적변동 [휴/복학 및 자퇴, 제적, 재입학]

 

1. 일반휴학 * 군입영 휴학은 하단 참고

 

가. 일반휴학
- 정의 : 질병으로 인한 휴학(4주 이상의 진단을 받은 경우), 개인사정으로 인한 휴학
- 기간 : 최소 6개월(1학기) ~ 최대 3년까지(6학기) 가능
* 단, 휴학 신청 시 1회 최대 1년(2학기)에 한함

나. 일반 휴학 신청 절차
- 일반 휴학원 작성 → 지도교수 상담 후 지도교수 확인 서명 → 학송관 208호 교학팀 제출

다. 관련 주의사항
- 미등록자 혹은 등록자의 휴학은 개강 이전까지 가능하다.
*개강 후 휴학은 학기 중도 포기로 등록금의 일부만 환불된다.
- 학기 중 일반 휴학은 불가하다. * 군입영 휴학, 자퇴만 가능
- 신입생과 편입생의 입학 첫 학기의 일반휴학(질병휴학, 군입영 휴학은 가능)은 허가하지 않는다.
- 휴학 신청 시, 1회 최대 1년까지만 휴학이 가능하다. *예) 3년 휴학을 원하는 학생은 1년씩 세 번 휴학 신청
- 휴학자가 자퇴를 하는 경우에는 해당학기 최초 휴학일을 기준으로 환불규정에 의해 환불한다.
- 일반 휴학자가 입영을 할 경우 반드시 군입영 휴학원을 작성하여 일반휴학을 군입영 휴학으로 변경해야 한다.

 

2. 군입영 휴학 및 군입영 연기

 

가. 군입영 휴학
- 정의 : 군입영으로 인한 휴학(군복무 기간 동안 휴학)
- 기간 : 2년(4학기)

나. 군입영 휴학 신청 절차
- 군입영휴학원 작성 → 입영통지서 첨부 → 학송관 208호 교학팀 제출

다. 관련 주의사항
- 군입영 휴학은 신청 시 2년 동안(4학기) 휴학처리 된다.
- 군입영 휴학은 상시 가능하며, 수업일수의 80%을 이수했을 경우 학생의 의사에 따라서 해당학기의 성적을 인정받을 수 있다.
- 군입영 휴학 희망자는 군입영휴학원과 함께 군입영통지서를 반드시 첨부하여야 한다.
* 입영통지서가 없는 경우에는 우선 일반휴학 후 차후에 군입영통지서를 제출하여 군입영 휴학으로 전환

라. 군입영 연기
- 학점은행제 학습자도 군복무에 따른 군 입영기일 연기가 가능하다. 출석수업 기반인 평가인정 학습과목을 1개 이상 수강하고 있는
재학생이라면 모두 신청가능하며 통산 2년의 입영기일 연기기간 내에서 기간을 정하여 연기할 수 있다.
* 단, 온라인 학습과목만으로 수강 중인 학습자는 신청대상에서 제외되니 주의
- 자세한 내용은 병무청(1588-9090)과 상담한다.

 

3. 복학

 

가. 복학 신청 절차
- 복학원 작성 → 학송관 208호 교학팀 제출

나. 관련 주의사항
- 복학을 원하는 학생은 복학 학기의 수강신청 기간이전에 복학신청을 완료해야한다.
* 수강신청 기간 이후 복학을 원하는 학생은 교학팀 및 학생지원팀과 상담
- 복학기간 안에 복학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제적으로 처리된다. *제적규정에 따름

 

4. 자퇴

 

가. 자퇴 신청 절차
- 재학생 : 자퇴원 작성 → 지도교수 상담 후 지도교수 확인서명 및 보호자 확인서명 → 등록금환불신청서 작성 → 등록금 환불 관련 서류 준비→ 학송관 208호 교학팀 제출
- 신입생 : 등록금환불신청서와 등록금 환불 관련 서류 준비 → 학송관 208호 교학팀 제출

나. 필요 서류
- 자퇴원
- 등록금 환불 신청서
- 등록금 환불 받을 통장의 사본 1부
- 본인 신분증 사본 1부
- 가족관계증명서
* 본인명의가 아닌 가족 명의의 통장으로 등록금 환불받을 경우에만 제출

다. 관련 주의사항
- 자퇴 시, 자퇴 신청 일에 따라 등록금의 일부만 환불이 되니 주의한다.
* 등록금 환불에 관한 규정 반드시 참고
- 각종 장학금수령자가 등록금환불을 원할 경우에는 장학금을 제외한 금액이 환불된다.

 

5. 제적

 

가. 제적 기준
- 등록금 납입 마감일 초과
- 휴학 기간 초과 후 미등록

나. 제적 처리 절차
- 제적처리 2주전 제적처리 예정통보(우편, 문자) → 제적 처리

다. 관련 주의사항
- 제적자가 추후 재입학을 원할 시에는 등록금과 별도로 입학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 등록금을 완납 한 후에도 제적 처리 예정 문자, 우편을 받은 경우 교학팀으로 연락한다.

 

6. 재입학

 

가. 재입학
- 정의 : 자퇴 혹은 제적자가 다시 본원에 등록하여 수학하고자 할 경우 재입학 할 수 있다.

나. 재입학 절차
- 재입학원 작성 → 학과장 상담 후 교수추천서 및 확인 서명 → 학송관 208호 교학팀 제출

다. 필요 서류
- 재입학원
- 주민등록등본
라. 관련 주의사항
- 재입학자는 과거에 수강한 학점 및 학기를 모두 인정받을 수 있다. 단, 학기 중 혹은 강좌 이수 도중 학업을 중단한 경우는 해당하지 않는다.
* 예) 2학년 1학기 도중 자퇴 혹은 제적 → 2학년 1학기로 재입학 가능, 2학년 1학기 수강과목 인정 불가. 2학년 1학기 마치고 자퇴

→ 2학년 2학기로 재입학 가능, 2학년 1학기까지 수강한 과목 모두 인정가능
- 재입학은 재입학을 원하는 학기의 수강신청 기간 이전에 재입학 신청을 완료하여야 한다.

 

Ⅳ. 증명서 발급 및 시설 이용

 

1. 학점은행제, 학사 행정 관련 주요 문의처

 

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학점은행제 학습자콜센터(1600-0400) : 학점은행제, 학습자 등록, 학점인정 신청, 자격증 등
- 운영시간 : 09:00 ~ 18:00

나. 교내 문의처
- 학생지원실(505호, 02)760-5533~4) : 교수면담, 교육과정, 신입생 문의, 입학 및 편입
- 교학팀(805호, 02)760-5781) : 학사전반, 학사행정, 등록금 및 장학금, 졸업 및 학위

 

2. 각종 증명서 발급

 

가. 증명서 발급 종류
- 입학증명서, 납입증명서, 재학증명서(국/영문), 휴학증명서, 출석확인서(예비군제출용), 제적증명서, 성적증명서(국/영문), 성적확인서(국/영문),
학위수여예정증명서(국/영문), 학위수여증명서(국/영문)를 발급한다.
* 증명서 발급 시 소정의 수수료 발생

나. 발급장소
- 입학(국문), 제적(국문), 재학 증명서(국문), 학위증명서(국문) 인터넷 발급(edu-hansung.webminwon.kr)이 가능(2015.09.07부터)하며 그외 증명서의 발급은 학송관 208호 교학팀에 방문하여야 한다.
- 단, 학습자 등록 및 학점인정 신청이 완료된 학생은 인정 완료된 학점과 자격증에 한하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웹페이지에서 성적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다. 관련 주의사항
- 모든 증명서 발행은 본인에 한한다.
- 성적증명서의 경우, 교학팀에서 발행 시 발급작업에 따라 일정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주의한다.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웹사이트에서 인정 완료된 학점에 한해 바로 발급 및 출력 가능
- 증명서에 따라 발급 시 소정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3. 학생증 발급

 

가. 학생증 발급 안내
- 장소 : 학송관 208호 교학팀
- 제출 서류 : 반명함 사진 1매
- 비용 : 2,000원 * 신입생 및 편입생은 최초 발급 시 수수료 면제

 

4. 교내시설

 

가. 한디원
- 교학팀(학송관 208호) : 02)760-5781
- 입학홍보실(우촌관 209호) : 02)760-5533~4
- 총학생회실(에듀센터 204호)
나. 그 외 
- 학술정보관(미래관 1층~6층) : 02)760-4283
- 컴퓨터실습실(미래관 지하1층)
- 스터디라운지(미래관 지하 1층) : 02)760-5836
- 체력단련실(낙산관 4층) : 02)760-4360
- 학생식당(창의관 지하 1층) : 02)760-4499
* 더 자세한 내용은 본교 웹사이트(http://www.hansung.ac.kr/) – 한성소개 – 캠퍼스맵 참고

다. 야간잔류
- 학생들은 야간작업, 졸업 작품 작업, 과제 등을 위해 야간에도 본원에 잔류하여 작업을 할 수 있다.
- 야간잔류 신청기간 : 야간잔류 희망 당일 저녁 17:30 이전까지 신청
- 야간잔류 가능시간 : 저녁 18:00 ~ 24:00
- 신청절차 : 야간잔류 신청서 작성 → 지도교수 확인서명 → 학송관 208호 교학팀 확인 서명 → 야간잔류
신청서 원본은 교학팀 제출, 사본 1부는 본인 소지, 1부는 1층 경비실 제출
- 관련 주의 사항 : 야간잔류 목적 및 학과, 학년에 따라 배정되는 강의실이 다르며, 이는 학생지원실 문의를 통해 알 수 있다.

 

5. 셔틀버스 안내

 

가. 운행시간표
- 운행시간이 학기중,방중 상이하니 한성대학교 홈페이지를 참조한다.

나. 관련 주의사항
- 본교 출발은 본교 정문에서 출발하며, 대학로 출발은 한디원 정문에서 출발한다.
- 셔틀버스 운행시간은 학과 및 기타 학교 행사 시 변경 또는 취소될 수 있다.
- 셔틀버스 운행시간은 변동될 수 있으며 방학 때는 제한 운행된다.
- 셔틀버스는 무료로 운행된다.
- 기타 문의사항은 정문안내실(02)760-4239(02)760-4239)로 문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