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

[전공 소개]     [진출분야]     [교과과정표]    [교과목개요]    [자격증 정보]

[전공소개]

시각디자인은 문화와 디지털매체,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문제 해결을 위한 하나의 방식이 아닌 새로운 답을 찾기 위한 실무교육의 현장입니다. 시각디자인 교육 과정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 하기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감각적인 디자인 능력을 갖춘 디자인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유연성 있게 변화되어 왔습니다. 시각디자인 전공은 커뮤니케이션을 하기위한 여러 가지 수단매체 활용 및 기초 시각디자인 과정을 통해 시각적 전달을 위한 정보화와 시각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전문 [시각·패키지디자이너] [광고·브랜드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웹UX·UI디자이너] 를 양성한다는 데 전공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시각디자인 전공은 실제 실무에서 요구 되어 지고 있는 전문성을 위해 각 분야 기업 디자이너 출신의 강사진을 통한 현장감 있는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시각적 커뮤니케이션과정을 통해 학생의 디자인적 감각 유연성과 기업에서 협업 할수 있는 디자이너로 양성하는데 학습의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1학년 [공통기초과정] 디자인기초,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기초, 디자인조형, 디자인색채, 디지털조형, 광고학, 드로잉I, 영상기초, 웹디자인
2학년 [응용과정] 패키지디자인, 브랜딩, 광고디자인, 일러스트디자인, 인터넷프로그래밍, 디자인리서치와마케팅, 디자인세미나, DTP, 인포그라피, 서체연구세미나I
3학년 [심화과정] 포장디자인실무연구, 인터페이스디자인, 광고디자인스튜디오I,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경영과브랜드전략, 그래픽디자인연구II, 디지털콘텐츠기획, 사진과디자인, 서체연구세미나II
4학년 [취업준비과정] 시각디자인실습, 인터랙션디자인, 세일즈프로모션전략I, 제품기획론, 디자인리서치와마케팅, 디자인마케팅, 프리젠테이션, 포트폴리오 외 기업실무연계 및 기업 실습, 인턴
 등을 단계별 학습을 통한 시각디자인 전문 실무과정과정으로 편성 되어 있습니다.

  • 시각디자인 전공 진출분야

- 브랜드 / 기획자, 브랜드 매니저, CI, BI 디자이너, 타이포그래퍼
- 매체 크리에이터 / 쇼윈도우, 매대 디자인, 포장디자인, 상품진열 및 연출, POP, POSM 등
- 출판사 디자이너 / 잡지사 디자이너
- 광고대행사 / AE, GD, CD, PD
- 기업 홍보실, 커뮤니케이션팀
- 기업 마케팅, 홍보 기획 / 인쇄 광고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온라인 광고디자이너
- 광고 프로덕션 / CF 감독, 광고영상디자이너, 모션그래픽
- 디지털영상 제작 편집 / 영상 특수효과 . 3D
- 애니메이션 연출가 / 애니메이터
- 방송PD 및 미디어 회사
- 팬시, 캐릭터 상품 개발
- 일러스트레이터 / 동화작가 / 프리랜서
- 디자인 창업 / 컨텐츠기획자 / 서비스디자인 / 웹&앱디자이너
- 공공기관 및 디자인공무원

커리큘럼(진출분야)

학년
학기
시각·패키지디자이너 분야
광고·브랜드디자이너 분야
일러스트레이터 분야
웹UX·UI디자이너 분야
1
1
평면조형 / 기초디자인 / 그래픽기초 / 디자인사 / 타이포그래피 / 사진촬영과감상
2
타이포그래피 / 멀티미디어저작도구I / 컴퓨터그래픽스I / 편집디자인 / 광고학 / 홈페이지제작 / 드로잉I / 생활과디자인
2
1
시각디자인 / 색채학 / 디자인글쓰기 / 컴퓨터그래픽스II / 디자인론 / 서체디자인
패키지디자인
/ 아이덴티티디자인
광고디자인I
/ 광고크리에이티브분석
일러스트디자인 / 인체드로잉
웹디자인
/ 모바일과컨텐츠 기획
2
시각디자인실습 / 브랜딩 / 멀티미디어디자인I / 디자인리서치와 마케팅 / 색채디자인실습 / 세일즈프로모션전략
상품기획 / 포장디자인실습I
광고디자인스튜디오I
/ 광고카피
캐릭터디자인
/실험적기법연구
UX디자인
/ 인터넷프로그래밍
3
1
제품기획론 / 사진과디자인 / 표현기법 / 영상디자인스튜디오I / 디지털디자인I
브랜드아이덴티티
/ 디지털디자인II
광고기획실습 / 광고촬영
동화일러스트레이션
/ 일러스트디자인연구
인페이스디자인
/ 디지털콘테츠기획
2
시각디자인론 / 디자인경영과브랜드전략 / 영상디자인스튜디오II / 디지털디자인II
포장디자인실습II
광고디자인스튜디오II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실습
인터랙션디자인
4
1
디자인세미나 / 디자인실무 / 디자인 산학프로젝트 / 전시디자인 / 졸업작품
2
프리젠테이션 / 포트폴리오 / 취업활동

교과과정표

학년 이수구분 1학기 이수구분 2학기
교과목명 학점 교과목명 학점
1학년 교양 생활과디자인 3 교양 사진촬영과감상 3
교양 생활예절 3 교양 영화예술의 이해 3
전필 디자인사 3 전필 타이포그래피 3
전필 평면도형 3 전필 멀티미디어디자인 3
전선 컴퓨터그래픽스 I 3 전선 디자인사 3
전선 편집디자인실습I 3 전선 색채학 3
일선 홈페이지설계 3 전선 컴퓨터그래픽스 II 3
 일선 기초디자인 3 교양 교양 3
2학년 교양 미학개론 3 교양 미술감상법 3
전필 시각디자인론 3 전필 디자인론 3
전선 시각디자인실습I 3 전선 디지털디자인 3
전선 광고디자인스튜디오I 3 일선 광고디자인I 3
전선 사진과디자인 3 전선 디지털애니메이션 3
전선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I 3 일선 디자인마케팅 3
일선 디지털스토리텔링 3 일선 모션그래픽 3
일선 모바일프로그래밍 3 일선 시각디자인 3
3학년 교양 중국문화의이해 3 교양 실용영어회화 3
교양 경영학개론 3 교양 건축과주거환경 3
전선 광고디자인스튜디오II 3 일선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제작)
3
전선 영상론/영상정보처리 3 전선 디자인세미나 3
전선 일러스트레이션 3 전선 인터랙션디자인 3
전선 디자인경영과브랜드전략 3 일선 DTP (포트폴리오제작) 3
일선 디지털사진 3 일선 디지털디자인I 3
일선 디지털콘텐츠기획 3 일선 광고기획실습  3
자격증 전공 게임그래픽전문가자격증 20 일선 정보처리산업기사 16
컬러리스트기사 20 컴퓨터활용능력1급 14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18 유통관리사2급 10
컬러리스트산업기사 16 컴퓨터활용능력2급 6
시각디자인산업기사 16 워드프로세서1급 4
일선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20 (하단 자격증 정보 참조)
제품디자인산업기사 16
총계 전공필수(과목수) 6 전공선택(과목수) 15

교과목 개요

디자인사

전반적인 디자인의 역사적 발달과 개별 디자인 양식의 조형적·시대적 특징을 이해하고, 개별 디자인 분야와의 연관성을 연구함으로써 미의식을 고취시키고, 이로써 급변하는 시대에 대처할 수 있도록 현장성과 미래성을 갖춘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평면조형

2차원 예술의 기본 조형원리와 그 특성인 공간의 요리, 물성의 이해, 색의 조화 를 기본적으로 추구한다. 구성원리와 원근법, 반복과 대비 등 전통의 미학과 현 대의 평면조형원리를 재정립하여 평면예술의 개념을 환기시키고, 지적이며 현대 적인 조형 이미지를 창출한다.

타이포 그래피

이 수업의 목적은 타이포그래피란 무엇이며,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전통적 규범과 관례 그리고 지침을 충분히 이해하는데 있다. 서체의 종류, 글자가 주는 Image, 서체의 크기, 어간, 행간, 편집디자인의 기본 요소인 Typography요소를 통해 작품화와 편집의 기본요소를 학습한다. 실무를 중심으로 현장감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창조적인 작품을 기획하고 있는 학생을 위해 고안되어 졌다.

멀티미디어 디자인

프리미어(Premire)를 이용하여 뮤직 비디오·비디오 블레이크·다큐멘터리·교육 매체 등과 같은 텔레비전 CF 및 광고나 영화 외의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한 동영상 이미지의 기획과 촬영·편집에 이르는 기초적인 동영상 표현 기법을 익히고, 여러 가지 CD 타이틀, 홈페이지 디자인, 인터넷 정보검색 등을 감상하고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원리를 이론적으로 이해하며, 관련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시각디자인론

디자인 개념과 시각 디자인의 다양한 적용 그리고 관련 분야와의 상호 관계를 일별한다. 시각 디자인 이해에 필요한 조형 이론을 소개함으로써 디자인의 실재적 효용성에 대한 학습 및 디자인 전개와 평가를 위한 기초를 습득한다.

시각디자인 실습

특정한 시각전달 매체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해, 창의적 디자인 발상과 합목적적인 전개와 표현에 이르는 종합적인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전문적인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 그래픽 I

일러스트레이션을 중심으로 컴퓨터 응용 그래픽 이미지 제작기법을 이해하며 관련 그래픽 활용 예를 비교 분석 연구한다. 또한 벡터이미지의 장단점을 중심으로 실무적 실습을 진행한다.

컴퓨터 그래픽 II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Photoshop의 색상ㆍ입체ㆍFilter 효과를 이용하여 CD재킷이나 Poster 등을 편집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색채학

색상·명도·채도의 정확한 정의와 디자인의 가시적 체계를 이해하고 기능적인 색의 개념과 색의 표시법을 익힘으로써 색의 구조와 종류를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영상디자인 스튜디오

에프터이팩트(After Effect)를 기본으로 조명, 녹음, 믹싱, 편집 등 영상물 제작에 필요한 실질적인 테크닉을 연습한다. 특수영상을 만드는 기법과 다양한 플로그인을 실습한다. 또한 기본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전달성·창의성을 갖춘 영상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영상론

영상물의 발전과 전개를 이해하고 실질적인 영상 디자인을 기획·제작하는데 요구되는 다양한 미학적 근거와 이론적 체계를 학습한다.

영상정보처리

영상시스템의 모델링, 샘플링, 양자화, 영상 개선과 복구, 2차원 데이터의 필터링과 변환 이론 등의 영상 처리 기법을 소개하고, 영상정보를 자동으로 처리하기 위한 영상분할 기법과 영상인식 기법을 다룬다.

디지털 디자인

컴퓨터 그래픽 활용을 위한 제반 지식과 기본 기법을 습득하여 디자인 프로세스에서의 적응력을 기르며, 최종 결과물에 이르는 디지털 디자인 과정을 학습한다.

디자인 마케팅

디자인 마케팅에 대한 전략적 원리와 지침, 기법 등을 학습하여 조형적인 창작활동과 여러 분야 학문에 응용함으로써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광고디자인 스튜디오

광고기획에서 제작에 이르는 일반과정을 학습하며 매체 특성에 부합되는 합목적인 표현과 창의적 내용을 담는 기법을 구사하는 능력을 기른다.

광고학

광고의 개념과 본질을 이론적으로 파악하여 광고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광고의 사회적·산업적 환경과 기능을 살펴봄으로써 광고의 사회적 의의와 업무 구조 및 환경을 이해한다. 광고업무 및 광고교육의 구성 및 내용을 학습하여 광고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인터페이스 디자인

멀티미디어나 컴퓨터그래픽의 기초 과목으로써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기초개념의 이해와 효과적인 멀티미디어 분석을 통해 신기술 개발의 응용력을 높인다.

인터랙션 디자인

정보의 창출, 저장, 송출 과정에서 쌍방향 대화형식에 의한 교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반 사항을 익히고 이에 따른 디자인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컴퓨터 애니메이션

2D 및 3D 애니메이션의 기초개념과 제작과정, 기법 등을 학습하고 3D MAX와 같은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기본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을 실습한다.

디지털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기반으로 동작연출, 컴퓨터 프로그램의 적용 등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전반적인 작업과정을 경험하며 애니메이션 전체를 연출해내는 능력을 배양한다.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작품제작에 앞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애니메이션 기본이론과 표현기법을 실제 제작과정을 통해 학습한다.

디지털사진

정보화 시대의 첨단 기술이 어떻게 예술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그 기술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인가를 학습한다. 또한 새로운 매체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감안하여 모든 교육을 디지털 이미지에 국한하지 않고 본질적인 이해와 응용을 위해 컴퓨터의 구조와 작동 원리, 인터넷, 멀티미디어를 포함한 폭넓은 분야를 다룬다.

디자인론

근대 디자인의 형성기에 나타난 현상·사조 등의 이론적 배경을 파악한다. 특히 현대 디자인 운동을 계기로 여러 분야에서 일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 현상과 여러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발전하는 디자인의 현상들을 점검하고, 디자인의 시대상황을 예측하는 능력을 기른다.

인터넷 프로그래밍

HTML, Dynamic HTML, JavaScript등을 사용하여 인터넷 환경에서 필요한 각종 동적인 웹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기법과 응용방법을 실습하여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홈페이지 설계

홈페이지 저작툴인 드림위버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기본 구조를 만든다.
월드와이드웹과 HTML의 정의 및 기본 구조를 이해하며, 실기를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홈페이지를 설계해 본다.

운영체제

초기의 시스템부터 최근의 다중 프로그램 시스템의 발전 과정,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와 조직 형태, 스케줄링, 메모리관리, 파일 시스템 입문과 접근법, 할당 방법 등을 숙지하여 컴퓨터를 이해하는 능력을 갖도록 학습한다. 또한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보안 메커니즘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시스템의 안전성 확보 방안에 대해 숙지한다.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멀티미디어 저작프로그램을 학습하고 CD-title 구성을 위한 기획 및 스토리보드 작성방법 등을 배운다. 저작도구의 사용방법과 스크립트 언어를 통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생성방법을 습득하여 CD타이트 및, 홍보물 등의 CD-title 제작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익힌다.

디자인 세미나

최근 디자인분야에서 주목을 끄는 주제를 선정하여 관련 서적 및 자료를 조사·탐독하고 토론을 전개함으로써 산업디자인의 전개에 도움을 줄 기본적인 디자인 안목을 수립하고 최신 디자인 경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과목이다.

프로그래밍 언어실습

프로그래밍의 기본 문법과 컴퓨터 직접 조작할 수 있는 기본 프로그램능력을 기르고,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윈도우즈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모바일을 제어 할 수 있는 기본 프로그램도 함께 익힌다.

미학개론

미와 미학적 사고의 여러 흐름을 연대적으로 살펴보고 미학의 기본 개념들과 주요이론을 각 부문별로 고찰하며, 현대미학이 해결해야 할 과제와 문제점을 진단해 본다.

생활과 디자인

작은 일상용품으로부터 거대한 규모의 건축물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환경을 구축하고 있는 디자인의 현황과 그 의미를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디자인의 올바른 개념과 심미성과 기능성의 다양한 가치 및 디자인의 역할을 학습한다.

일러스트레이션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과 기능 그리고 역할을 학습하고, 기본드로잉을 전제로 인물, 동물, 정물, 사물, 풍경 등을 메시지에 맞도록 시각적으로 묘사하고 표현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테크닉과 재료 선택의 다양성을 익힌다. 또한 재료 매체별 표현기법을 통하여 대상 묘사력과 평면공간의 지배력을 길러 일러스트레이터의 기초적 감각을 연마하도록 학습한다.

편집디자인 실습

시각적 질서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편집디자인의 중추적인 요소인 레이아웃과 그리드 시스템의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고 인쇄체를 실습한다.

자격증 정보

내용 인정학점
전공 일선

전공 학점인정 과목

자격증명 게임그래픽 전문가 20
발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과목 게임제작개론, 게임그래픽 디자인, 게임그래픽 제작, 그래픽 디자인론
관련전공(학사) 시각디자인학 전공, 멀티미디어학 전공, 게임프로그래밍학 전공
자격증명 컬러리스트 기사 20
발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과목 색채심리·마케팅, 색채디자인, 색채관리, 색채지각론, 색채체계론
관련전공(학사) 시각디자인학 전공, 산업디자인 전공
자격증명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18
발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과목 멀티미디어개론,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멀티미디어저작, 멀티미디어제작기술
관련전공(학사) 시각디자인학 전공, 전자계산학 전공, 멀티미디어학 전공
자격증명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16
발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과목 색채디자인, 색채관리, 색채심리, 색채지각의이해, 색채체계의이해
관련전공(학사) 시각디자인학 전공, 산업디자인 전공
자격증명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16
발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과목 인쇄 및 사진기법, 시각디자인론, 시각디자인실무이론, 색채학
관련전공(학사) 시각디자인학 전공
자격증명 GTQ1급 5
GTQ2급 3

일반선택 학점인정 과목

자격증명 게임프로그래밍 전문가  20
발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과목 프로그래밍일반, 게임제작개론, 게임알고리즘, 게임프로그램작성
관련전공(학사) 전자계산학 전공, 컴퓨터공학 전공, 정보통신공학 전공,
멀티미디어학 전공, 게임프로그래밍학 전공
자격증명 제품디자인 산업기사  16
발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과목 인간공학, 색채학, 공업재료 및 모형제작론, 제품디자인론
관련전공(학사) 산업디자인 전공
자격증명 정보처리 산업기사  16
발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과목 전자계산기구조, 정보통신개론, 운영체제, 시스템분석설계, 데이터베이스
관련전공(학사) 전자계산학 전공, 컴퓨터공학 전공, 정보통신공학 전공,
정보보호학 전공, 멀티미디어학 전공
자격증명 유통관리사 2급  10
발급기관 대한상공회의소
시험과목 상권분석, 유통마케팅, 유통정보, 유통물류일반관리
관련전공(학사) 전자계산학 전공, 컴퓨터공학 전공, 정보통신공학 전공, 멀티미디어학 전공
자격증명 컴퓨터활용능력 1급  14
발급기관 대한상공회의소
시험과목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데이터베이스 일반
관련전공(학사) 전자계산학 전공, 컴퓨터공학 전공, 정보통신공학 전공, 멀티미디어학 전공
자격증명 컴퓨터활용능력 2급  6
발급기관 대한상공회의소
시험과목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관련전공(학사) 전자계산학 전공, 컴퓨터공학 전공, 정보통신공학 전공, 멀티미디어학 전공
자격증명 워드프로세서 1급  4
발급기관 대한상공회의소
시험과목 PC운영체제, 워드프로세싱 용어 및 기능, PC기본상식
관련전공(학사)

 

* 학사학위 취득 예정자는 총 3개의 자격증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단, 전공필수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은 최대 2개, 일반선택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은 최대 1개입니다.

*동일직무(대분류-중분류-직무번호 동일)내에 속하는 자격증은 여러 개를 취득하여도 학생이 선택하는 1개의 자격에 대해서만
학점인정이 가능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예) 컴퓨터활용능력과 워드프로세서 1급은 동일직무자격으로 1개만 인정됨.

*자격
학점환산표는 자격 취득 시기 및 학점인정 신청 접수 시기 등에 따라 다르게 계산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인정학점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공지를 따르시기 바랍니다.

*자격증
취득 후 학점인정신청은 학생 개인별로 진행해야 하며 자세한 내용은 학점은행제 콜센터(1600-0400)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